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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인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key는 M x M(3 ≤ M ≤ 20, M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lock은 N x N(3 ≤ N ≤ 20, N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
-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은 홈 부분,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
입출력 예
key | lock | result |
[[0, 0, 0], [1, 0, 0], [0, 1, 1]] | [[1, 1, 1], [1, 1, 0], [1, 0, 1]] | true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 오른쪽으로 한 칸,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풀이 설명
1. lock이 전부 1로 되어있으면 홈이 없는 것이므로 무조건 열린다.
2. 아래 그림처럼 lock의 사방으로 (lock의 길이 - 1) 만큼 확장한 배열 extendList를 만들고, 확장한 부분은 0으로 채운다.
(이렇게 하면 key를 이용해 extendList를 탐색할 때 편리하다.)
3. extendLlist에서 lock이 시작하고 끝나는 인덱스 start, end를 구한다.
start = lock의 길이 - 1
end = start + lock의 길이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1 | 1 | 1 | 0 | 0 |
0 | 0 | 1 | 1 | 0 | 0 | 0 |
0 | 0 | 1 | 0 | 1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4. key를 모든 방향에서 맞춰볼 것이므로 4번 반복
5. key를 lock에 한 칸씩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므로 총 움직일 횟수와 같은 end만큼 반복
6. key가 한 행에 있을 때 한 칸씩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므로 총 움직일 횟수와 같은 end만큼 반복
7. extendList에서 key의 포지션이 잡히면 key의 모든 홈을 체크해야 하므로, key의 행 수만큼 반복
8. key의 각 행마다 열 수만큼 반복
8-1. 만약 key와 extendList 모두 1이면 열리지 않으므로 breaker=true, break
8-2. 만약 key와 extendList 모두 0이면, 해당 인덱스가 extendList의 lock 부분이 맞는지 체크 후, 아니면 breaker=true, break
8-3. key가 1이고 extendList가 0이면, 해당 인덱스가 extendList의 lock 부분이 맞는지 체크 후, 맞으면 count + 1
9. 8번이 끝났을때 breaker가 true면 맞지 않았다는 뜻이므로, count를 0으로 초기화 후 break
10. 7번이 끝났을때 lock의 홈 개수와 count의 개수가 같다면, key로 lock을 열 수 있으므로, return true
11. 5번이 끝나면 key를 90도 회전하여 다시 체크
Python3 코드
def rotation(key, n):
arr = []
for i in range(n):
a = []
for j in range(n-1, -1, -1):
a.append(key[j][i])
arr.append(a)
return arr
def solution(key, lock):
keyLen = len(key)
lockLen = len(lock)
lockCnt = 0
if lock.count([1] * lockLen) == lockLen: #홈이 없다면 무조건 열림
return True
extendList = [[0] * (lockLen * 3 - 2) for _ in range((lockLen * 3 - 2))]
start = lockLen - 1
end = start + lockLen
for i in range(lockLen):
for j in range(lockLen):
extendList[i + start][j + start] = lock[i][j]
if lock[i][j] == 0:
lockCnt += 1
for i in range(4):
for a in range(end):
for b in range(end):
breaker = False
count = 0
#print('--------------------')
for j in range(keyLen):
for k in range(keyLen):
#print('key',j,k,' extendList',j+a,k+b)
if key[j][k] == 1 and extendList[j + a][k + b] == 1:
breaker = True
break
elif key[j][k] == 0 and extendList[j + a][k + b] == 0:
if not start <= j + a < end:
continue
elif not start <= k + b < end:
continue
else:
breaker = True
break
elif key[j][k] == 1 and extendList[j + a][k + b] == 0:
if start <= j + a < end and start <= k + b < end:
count += 1
if breaker:
count = 0
break
#print(count)
if count == lockCnt:
return True
key = rotation(key, keyLen)
return False
Java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rotation(int[][] arr, int len){
int[][] newArr = new int[len][len];
for(int i=0; i<len; i++){
int[] addArr = new int[len];
for(int j=0; j<len; j++){
addArr[j] = arr[len-j-1][i];
}
newArr[i] = addArr;
}
return newArr;
}
public boolean solution(int[][] key, int[][] lock) {
boolean answer = false;
int keyLen = key.length;
int lockLen = lock.length;
int start = lockLen - 1; //extendList에서 lock부분의 시작인덱스
int end = start + lockLen; //extendList에서 lock부분의 종료인덱스
boolean breaker = false;
int count = 0;
int lockCnt = 0;
int[][] extendList = new int[lockLen * 3 - 2][lockLen * 3 - 2];
//////extendList, lockCnt 초기화/////
for(int i=0; i<lockLen; i++){
for(int j=0; j<lockLen; j++){
extendList[i + start][j + start] = lock[i][j];
if(lock[i][j] == 0) lockCnt++;
}
}
//lock이 다 1일때 true 리턴
if(lockCnt == 0) return true;
for(int r=0; r<4; r++){
for(int i=0; i<end; i++){
for(int j=0; j<end; j++){
breaker = false;
count = 0;
for(int a=0; a<keyLen; a++){
for(int b=0; b<keyLen; b++){
if(key[a][b] == 1 && extendList[i + a][j + b] == 1){
breaker = true;
break;
}
//만약 둘다 0이면 lock 범위 내인지 확인
else if(key[a][b] == 0 && extendList[i + a][j + b] == 0){
if(start <= i + a && i + a < end && start <= j + b && j + b < end){
breaker = true;
break;
}
}
else if(key[a][b] == 1 && extendList[i + a][j + b] == 0){
if(start <= i + a && i + a < end && start <= j + b && j + b < end){
count++;
}
}
}
if(breaker) break;
if(count == lockCnt) return true;
}
}
}
if(count == lockCnt) return true;
key = rotation(key, keyLen);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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