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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프로그래머스] 길 찾기 게임(Python,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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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92

 

코딩테스트 연습 - 길 찾기 게임

[[5,3],[11,5],[13,3],[3,5],[6,1],[1,3],[8,6],[7,2],[2,2]] [[7,4,6,9,1,8,5,2,3],[9,6,5,8,1,4,3,2,7]]

programmers.co.kr

길 찾기 게임

전무로 승진한 라이언은 기분이 너무 좋아 프렌즈를 이끌고 특별 휴가를 가기로 했다.
내친김에 여행 계획까지 구상하던 라이언은 재미있는 게임을 생각해냈고 역시 전무로 승진할만한 인재라고 스스로에게 감탄했다.

라이언이 구상한(그리고 아마도 라이언만 즐거울만한) 게임은, 카카오 프렌즈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 팀이 같은 곳을 다른 순서로 방문하도록 해서 먼저 순회를 마친 팀이 승리하는 것이다.

그냥 지도를 주고 게임을 시작하면 재미가 덜해지므로, 라이언은 방문할 곳의 2차원 좌표 값을 구하고 각 장소를 이진트리의 노드가 되도록 구성한 후, 순회 방법을 힌트로 주어 각 팀이 스스로 경로를 찾도록 할 계획이다.

라이언은 아래와 같은 특별한 규칙으로 트리 노드들을 구성한다.

  • 트리를 구성하는 모든 노드의 x, y 좌표 값은 정수이다.
  • 모든 노드는 서로 다른 x값을 가진다.
  • 같은 레벨(level)에 있는 노드는 같은 y 좌표를 가진다.
  • 자식 노드의 y 값은 항상 부모 노드보다 작다.
  • 임의의 노드 V의 왼쪽 서브 트리(left subtree)에 있는 모든 노드의 x값은 V의 x값보다 작다.
  • 임의의 노드 V의 오른쪽 서브 트리(right subtree)에 있는 모든 노드의 x값은 V의 x값보다 크다.

아래 예시를 확인해보자.

라이언의 규칙에 맞게 이진트리의 노드만 좌표 평면에 그리면 다음과 같다. (이진트리의 각 노드에는 1부터 N까지 순서대로 번호가 붙어있다.)

이제, 노드를 잇는 간선(edge)을 모두 그리면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된다.

위 이진트리에서 전위 순회(preorder), 후위 순회(postorder)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고, 이것은 각 팀이 방문해야 할 순서를 의미한다.

  • 전위 순회 : 7, 4, 6, 9, 1, 8, 5, 2, 3
  • 후위 순회 : 9, 6, 5, 8, 1, 4, 3, 2, 7

다행히 두 팀 모두 머리를 모아 분석한 끝에 라이언의 의도를 간신히 알아차렸다.

그러나 여전히 문제는 남아있다. 노드의 수가 예시처럼 적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겠지만, 예상대로 라이언은 그렇게 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

이제 당신이 나설 때가 되었다.

곤경에 빠진 카카오 프렌즈를 위해 이진트리를 구성하는 노드들의 좌표가 담긴 배열 nodeinfo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노드들로 구성된 이진트리를 전위 순회, 후위 순회한 결과를 2차원 배열에 순서대로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자.

제한사항

  • nodeinfo는 이진트리를 구성하는 각 노드의 좌표가 1번 노드부터 순서대로 들어있는 2차원 배열이다.
    • nodeinfo의 길이는 1 이상 10,000 이하이다.
    • nodeinfo[i] 는 i + 1번 노드의 좌표이며, [x축 좌표, y축 좌표] 순으로 들어있다.
    • 모든 노드의 좌표 값은 0 이상 100,000 이하인 정수이다.
    • 트리의 깊이가 1,000 이하인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진다.
    • 모든 노드의 좌표는 문제에 주어진 규칙을 따르며, 잘못된 노드 위치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다.

입출력 예

nodeinfo result
[[5,3],[11,5],[13,3],[3,5],[6,1],[1,3],[8,6],[7,2],[2,2]] [[7,4,6,9,1,8,5,2,3],[9,6,5,8,1,4,3,2,7]]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다.

풀이 설명

1. nodeinfo의 각 원소(x,y위치)에 노드번호(인덱스+1)를 추가한다.

   (Java의 경우, Node 클래스를 만들어 필드로 x위치, y위치, 노드번호를 갖도록 한다.

    이 Node를 저장하는 ArrayList를 생성한다.)

2. nodeinfo를 x를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한 arrX, y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한 arrY를 생성한다.

3. 전위순회하는 함수 preorder, 후위순회하는 함수 postorder를 정의한다.

4. preorder의 매개변수로 arrX, arrY, 답을 저장할 배열 answer을 받는다.

5. 중심이 될 노드 node=arrY[0]을 선언한다. (y축값이 제일 높은 노드가 루트이므로)

   중심 노드의 arrX에서의 인덱스를 알아낸다. (idx)

   중심 노드를 기준으로 왼쪽 노드들을 저장할 arrY1, 오른쪽 노드들을 저장할 arrY2를 준비한다.

6. arrY에서 중심노드를 제외한 인덱스 1~마지막까지 탐색한다.(i)

  6-1. arrY[i]의 x값이 중심노드의 x값보다 작다면 arrY1에 삽입, 크다면 arrY2에 삽입한다.

7. 답을 저장하는 answer에 중심노드의 번호인 node[2]를 삽입한다.

8. 만약 arrY1의 크기가 0이 아니라면 arrY1과 arrX의 0부터 idx까지로 다시 preorder를 재귀호출한다.

9. 만약 arrY2의 크기가 0이 아니라면 arrY2와 arrX의 idx+1부터 끝까지로 다시 preorder를 재귀호출한다.

10. 후위순회 postorder도 똑같지만 7,8,9번의 순서를 후위순회 순서인 8,9,7로 바꾼다.

Python3 코드

import sys
sys.setrecursionlimit(10**6)

def preorder(arrY, arrX, answer):
    node = arrY[0]
    idx = arrX.index(node)
    arrY1 = []
    arrY2 = []
    
    for i in range(1, len(arrY)):
        if node[0] > arrY[i][0]:
            arrY1.append(arrY[i])
        else:
            arrY2.append(arrY[i])
    
    answer.append(node[2])
    if len(arrY1) > 0:
        preorder(arrY1, arrX[:idx], answer)
    if len(arrY2) > 0:
        preorder(arrY2, arrX[idx + 1:], answer)
    return

def postorder(arrY, arrX, answer):
    node = arrY[0]
    idx = arrX.index(node)
    arrY1 = []
    arrY2 = []
    
    for i in range(1, len(arrY)):
        if node[0] > arrY[i][0]:
            arrY1.append(arrY[i])
        else:
            arrY2.append(arrY[i])
    
    if len(arrY1) > 0:
        postorder(arrY1, arrX[:idx], answer)
    if len(arrY2) > 0:
        postorder(arrY2, arrX[idx + 1:], answer)
    answer.append(node[2])
    return

def solution(nodeinfo):
    preanswer = []
    postanswer = []
    
    for i in range(len(nodeinfo)):
        nodeinfo[i].append(i+1)
    
    arrY = sorted(nodeinfo, key = lambda x : (-x[1], x[0]))
    arrX = sorted(nodeinfo)
    
    preorder(arrY, arrX, preanswer)
    postorder(arrY, arrX, postanswer)
    
    return [preanswer, postanswer]

Java 코드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Node{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rivate int idx;
    
	public Node(int x, int y, int idx) {
		this.x = x;
		this.y = y;
		this.idx = idx;
	}
	public int getX(){ return x; }
    public int getY(){ return y; }
    public int getIdx(){ return idx;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 + x + " ," + y + " ," + idx + "]";
    }
}

class Solution {
    public void sortX(List<Node> list){
        Collections.sort(list, new Comparator<Node>(){
            @Override
            public int compare(Node o1, Node o2){
                if(o1.getX() > o2.getX()){
                    return 1;
                } else{
                    return -1;
                }
            }
        });
    }
    public void sortY(List<Node> list){
        Collections.sort(list, new Comparator<Node>(){
            @Override
            public int compare(Node o1, Node o2){
                if(o1.getY() > o2.getY()){
                    return -1;
                } else if(o1.getY() == o2.getY()){
                    if(o1.getX() > o2.getX())
                        return 1;
                    else return -1;
                } else return 1;
            }
        });
    }
    
    public List<Integer> preOrder(List<Integer> arr, List<Node> arrX, List<Node> arrY){
        Node node = arrY.get(0);
        int index = arrX.indexOf(node);
        List<Node> arrY2 = new ArrayList<>();
        List<Node> arrY3 = new ArrayList<>();
        
        for(int i=1; i<arrY.size(); i++){
            if(arrY.get(i).getX() < node.getX())
                arrY2.add(arrY.get(i));
            else arrY3.add(arrY.get(i));
        }
        
        arr.add(node.getIdx());
        if(arrY2.size() > 0)
            preOrder(arr, arrX.subList(0, index), arrY2);
        if(arrY3.size() > 0)
            preOrder(arr, arrX.subList(index + 1, arrX.size()), arrY3);
        
        return arr;
    }
    
    public List<Integer> postOrder(List<Integer> arr, List<Node> arrX, List<Node> arrY){
        Node node = arrY.get(0);
        int index = arrX.indexOf(node);
        List<Node> arrY2 = new ArrayList<>();
        List<Node> arrY3 = new ArrayList<>();
        
        for(int i=1; i<arrY.size(); i++){
            if(arrY.get(i).getX() < node.getX())
                arrY2.add(arrY.get(i));
            else arrY3.add(arrY.get(i));
        }
        
        if(arrY2.size() > 0)
            postOrder(arr, arrX.subList(0, index), arrY2);
        if(arrY3.size() > 0)
            postOrder(arr, arrX.subList(index + 1, arrX.size()), arrY3);
        arr.add(node.getIdx());
        
        return arr;
    }
    
    public int[][] solution(int[][] nodeinfo) {
        int len = nodeinfo.length;
        int[][] answer = new int[2][len];
        List<Integer> preList = new ArrayList<>(); //전위순회 순서저장
        List<Integer> postList = new ArrayList<>(); //후위순회 순서저장
        List<Node> nodeinfo2 = new ArrayList<Node>(); //nodeinfo원소에 인덱스까지 더한 원소 저장
        List<Node> arrX = new ArrayList<Node>(); //nodeinfo2를 x정렬
        List<Node> arrY = new ArrayList<Node>(); //nodeinfo2를 (-y, x)정렬
        
        for(int i=0; i<len; i++){ //nodeinfo2, arrX, arrY 값 생성
            Node node = new Node(nodeinfo[i][0], nodeinfo[i][1], i+1);
            nodeinfo2.add(node);
            arrX.add(node);
            arrY.add(node);
        }
        
        /////arrX, arrY 정렬////
        sortX(arrX);
        sortY(arrY);
        
        preList = preOrder(preList, arrX, arrY);
        postList = postOrder(postList, arrX, arrY);
        
        for(int i=0; i<len; i++){
            answer[0][i] = preList.get(i);
            answer[1][i] = postList.get(i);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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